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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단텃밭에 심어 놓은 고추순을 조금 따냈습니다.

 

아랫부분에 달린 고춧잎은 따줘야 열매가 잘 열린다고 하는군요

 

 

다행이도 벌레가 생기지 않아 고추재배도 매력적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텃밭 덕분에 기대하지도 않았던 반찬이 또 이렇게 탄생되는군요.

 

고추순나물, 즉 고춧잎무침을 하여 맛있게 잘 먹었지요.

 

참기름과 청장으로 조물조물 뚝딱 무쳐낸 고춧잎나물 한접시 드릴까요?

 

 

 

 

 

 

고추순무침//고춧잎나물무침 //텃밭요리//텃밭채소요리

 

 

주재료: 텃밭 고춧잎(고추순)  200g,

 

무침양념: 청장 (집간장)2/3큰술, 참기름1큰술, 깨소금 1큰술, 소금 약간

 

마늘은 옵션..비바리는 마늘 생략합니다.

 

 

 

1, 고추순을 잎의 뒷면을 잘 살펴 준비합니다.

 

 

 

2, 팔팔 끓는 물에 소금 약간 넣고 얼른 데쳐내어 찬물에 서너번 씻어 체에 받칩니다.

 

 

 

 

3, 청장, 참기름, 깨소금을 넣습니다.

 

 

 

 

4, 간을 봐가면서 조물조물 무칩니다.

 

 

 

 

 

 

 국간장과 소금을 반반 사용해 주면 더욱 좋습니다.

 

 

 

 

 

요즘은 고춧잎으로 장아찌를 만들어 봐도 좋겠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고추의 원산지는 아메리카라고 합니다.

 

신대륙 발견 이후 전 세계에 퍼졌고, 우리나라에는 400여 년 전 임진왜란을

 

전후하여 중국 또는 일본으로부터 도입되어 한국인의 식생활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죠.

 

고추는 고온성 작물로서 발육에 알맞은 온도는 25도C 정도에요.

 

 

 

 

 

 

 

 

나물무칠때 반드시 마늘을 다져 넣을 필요는 없습니다.

 

저는 나물의 고유한 맛을 그대로 느끼고 싶어..마늘은 거의 생략한답니다..

 

그리고 소금과 국간장을 조금씩 섞어 무치면 깊은 맛이 있어요.

 

 

 

 

 

 

 

 고춧잎의 효능

 

고춧잎에는 비타민 A, C의 함양이 놓아 칼슘, 무기질 ,철분이 고루 들어 있어

 식욕부진과 미용, 다이어트에 우수한 식품이다.

 

고춧잎에는 비타민의 일종인 아스코르브산(ascorbic acid)이 100g 당 230mg 이나 들어있다.

고춧잎에 함유된 아스코르브산의 양은 일반 채소 (10~40mg)에 비해

절대적으로 많을 뿐 아니라 과실류, 해초류, 육류등 모든 식품을 통 털어서 단연 으뜸이다.

 

 

아스코로브산 인체에서의 효능

 

아스코르브산은 비타민 C 나 마찬가지이다.

비타민 C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아스코로브산이기 때문이다.

 

비타민 C 즉, 아스코로브산의 효능으로는

스트레스를 줄여 주기 때문에 감기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준다.

피로감을 덜어 주어 피로회복에도 좋다.

 

혈관의 산화와 경화를 막아 주기 때문에 노화방지에도 좋을 뿐아니라

동맥경화 예방에도 효능이 있다.

 

음식과 함께 먹으면 위(胃)를 보호해 준다.

 대장속 나쁜균을 줄여 대장암 발생을 예방한다.

 

이처럼 인체에 유익한 성분인 아스코로브산이 가장 많이 들어 있는 채소가 바로 고춧잎나물이다.

따지고 보면 각종 질병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이 반드시 챙겨 먹어야 할 식품인것이다.

.

 

 

 

 

 

어젯밤엔 대구에 무척 많은 비가 내렸어요

 

잠이 안와서 늦게 뒤척이는데 빗소리가 시원하더군요.

 

덕분에 텃밭의 채소들이 즐거워라 노래를 불렀을듯합니다..

 

아침에 집 뒤에 나가보니 푸르싱싱..

 

엊그제 씨앗 뿌린 열무도 벌써 쏙쏙 고갤 내밀더군요.

 

텃밭 덕분에 잎사귀 하나 버리지 못하는  알뜰 비바리가 되어간답니다.

 

 

Posted by 비바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해나스 2012.06.13 11: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쉬 비바리 님~~ ㅎ
    고춧잎은 걍 좋은 청장으로 가볍게 무치는 걸 제일 좋아하거든요.
    밥 한 그릇 뚝딱할 멋진 나물입니다.
    어디 고춧잎 좀 없나...ㅎㅎㅎ

  2. 모과 2012.06.13 11: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늘 고춧잎을 사다가 무쳐볼게요.
    저는 나룰에는 다 마늘을 넣는 것으로 알고 있었어요.^^

  3. 화사함 2012.06.13 12: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고춧잎 아흠..쌉싸름하게 먹고 싶네요..
    나물 비빔밥도 먹고 싶고 크

  4. 2012.06.13 13: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5. 초보플밍지기 2012.06.13 14: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쌉쌉하이 맛나겝 보인네요.
    울마눌한테 알려줘야 겠습니다.
    좋은글 너무 잘보고 갑니다.

  6. 아레아디 2012.06.13 14: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이어트에 좋다고 하니 눈이 확! 가는군요..ㅎ
    잘보고 갑니다~

  7. 용작가 2012.06.13 17: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고추잎으로도 이렇게 나물을 해먹을수 있군요 ^^
    잎도 매운가요?? ㅎㅎ

  8. 산위의 풍경 2012.06.13 17: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맛있지요. 고추나물, 비타민도 많고 철분도 많다는데~~~
    아!! 한접시 주세요.ㅎㅎㅎㅎ
    비바리님 건강 나물 반찬 당연히 욕심나지요.

  9. 솜다리™ 2012.06.13 18: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고추잎 무쳐놓으니 넘 맛나더라구요^^

  10. 소춘풍 2012.06.13 18: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이어트 할때, 나물 만한게 없을 것 같아요. :)
    그래도, 너무 먹으면 찌는데... ㅠ
    이번 여름은, 건강하게 먹으면서 :)
    맛있는 고춧잎나물무침 잘 보고 갑니다~

  11. 금정산 2012.06.13 20: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고추잎이 미용과 다이어트가 그리 좋은가 보네요.ㅎㅎ
    맛있게 먹고 갑니다. 즐거운 시간 되세요.

  12. mami5 2012.06.13 22: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고추잎도 따서 무침을 하고 완전 농사군이되셨네요..
    고추잎에도 비타민c 가 많이 들어있죠..^^

  13. 누림마미 2012.06.13 22: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고추잎이 정말 연해서 맛있어보이네요^^
    웰빙반찬 또 한가지 추가요~~ㅎㅎ

  14. pennpenn 2012.06.14 05: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고추잎 나물이 이토록 좋군요
    이른 아침 다녀갑니다.

  15. 와이군 2012.06.14 08: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릴때 먹어본것 같기도 합니다.
    이렇게나 몸에 좋은 거였군요~

  16. 호호줌마 2012.06.14 12: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고춧잎에는 영양가도 아주 많이 들어있네요
    저도 맛나게 무쳐 먹어보아야겠어요~

  17. 해우기 2012.06.14 12: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하....저희집반찬으로도 함께하는 고춧잎이네요...ㅎㅎ

  18. 안개초 2012.06.14 20: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좋아합니다.
    은근 맛있지요?
    많이 사들고 와서 아들네도 줘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