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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혈압, 중풍에 좋은  참나물무침, 참나물의 효능

 

 참나물이라 하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그 참나물은 재배되어 나온"파드득나물"이다

 

오늘 소개하는 참나물은 경북 보현산 일대에서 나오는 자연산 나물로써 파드득나물과는

 

생김이 비슷하긴 하나 줄기엔 보랏빛이 돌며 크기와 잎도 작다. 대신 향이 그윽하고

 

산나물 중에 베타카로틴이 가장 풍부한 나물이다. 그레서 옛부터 고혈압과 중풍에 좋은

 

나물로 알려져 있으며 동의학 사전에는 항알레그기 작용도 있음이 밝혀졌다고 한다.

 

오늘은 참나물의 맛과 향을 가장 잘 느낄 수 있는 기본무침을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참나물무침, 무침, 나물반찬, 친환경반찬

 

 

주재료:참나물 300g , 천일염1t

 

양념: 청장, 들기름(참기름), 깨소금

 

 

 

 

  

 

1, 참나물은 잘 다듬고, 2, 팔팔 끓는물에소금 약간 넣고 데쳐서 찬물에 얼른 헹궈요.

 

 

 

  

 

 

3,먹기 좋게 썰고, 청장(맑은국간장) 과 깨소금으로 버무립니다.

 

 

 

  

 

4, 이제는 참기름을 넣어 2차 무침을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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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기름을 나중에 넣어야 하는 이유

 

참기름을 먼저 넣지 않는 이유는 미끌거리는 막이 형성되어 양념이 나물에 잘 베어들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참기름을 제외한다른 양념들을 먼저 넣고 무친 다음 마지막에 참기름을 넣어 살살 무쳐서 마무리하면 맛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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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석에서 손으로 비벼 넣는 깨소금이 더 맛있어요~~

 

 

깨소금은 손바닥에 조금 덜어내어 오른손으로 조금씩 쥐어서 가볍게 비벼 넣으면 더 고소합니다.

 

저는 빻아두지 않고 볶은 통깨로만 보관하였다가 이렇게 즉석에서 손빻음을 한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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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나물은 생으로 이용하는 산나물 중에 가장 맛있다고 할 정도로 향과 맛이 뛰어납니다.

 

 

 

 

 

자연이 인간에게 주는 무한한 혜택이자 선물인 봄나물들은  그 어떤 명약보다도 보약보다도

 

우리 몸에 좋습니다.참나물을 채취할 때는 잎만 뜯지 말고  땅 위에 바짝 붙은 줄기를 더 꺾기 바랍니다..

 

 곁가지 위주로 뜯어 먹으면 봄부터 가을까지  중심부에서 계속 올라오는 새순을  오래 드실 수 있어요.

 

일반적인 무침 외에도 참나물은 두부무침과, 된장무침,겉절이 , 전, 김치 등 다양하게 즐겨보시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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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비바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금낭화 2013.04.17 11: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알고 있는 참나물과 확실히 다르네요.
    오늘도 공부 한가지 합니다.
    그런데 이 나물은 살 수가 없는가요?

  2. *저녁노을* 2013.04.17 11: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입안에 향긋함이 돌것 같네요.ㅎㅎ

  3. 2013.04.17 11: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4. 비너스 2013.04.17 11: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참나물이 고혈압과 중풍에 좋았군요? 몰랐네요 ㅎㅎ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5. Hansik's Drink 2013.04.17 13: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건강한 반찬이네요~ ^^
    맛나게 보고 갑니다~

  6. 행복한요리사 2013.04.17 13: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건강에 좋은 봄나물
    맛있게 보고 갑니다.
    많이 바쁘시지요?

  7. 용작가 2013.04.17 14: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나물 무칠때 조물조물~ 그 손이 참 좋아요 ^^ ㅎㅎ
    참나물무침도 봄향기 그득하겠습니다~

  8. 이그림 2013.04.17 16: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참나물 무침 맛있죠.
    밥이랑 비벼먹음 좋겠다.

  9. 모피우스 2013.04.17 22: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고소하면서 씹히는 맛을 상상해봅니다.

    • 비바리 2013.04.20 08: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모피우스님 봄에는 봄나물 종류가 엄청 많습니다.밭에서 재배한것들도 좋습니다.그러니 고루고루 잘 챙겨 드시기 바랍니다.

  10. 이나영 2013.04.18 07: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참나물무침 할머니께서 어렸을때 자주 해주시던 반찬입니다.
    향기가 있어 그땐 싫어했는데 지금은 찾게 되는군요

  11. 산위의 풍경 2013.04.18 09: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야생 참나물 너무 맛있지요.
    고혈압에 좋다하니
    울 집 남편님 많이 먹여야 할듯 합니다.ㅎㅎ
    고운 하루 보내셔요~

  12. 소스킹 2013.04.19 17: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저는 입맛을 다시다가 중간에 부모님 생각이 나네요 ..ㅎ;

    저희아버지 고혈압, 어머니 중풍때문에 한때 수술 경력있으신데
    진작에 알았더라면..ㅠㅠ 지금부터라도 말씀드려야겠어요.ㅠㅠ

    비바리님 블로그 알게되어서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

    • 비바리 2013.04.20 08: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헉.....고기류..자제하시고용.
      특히 가공품..파는 음식들 멀리 하시라 꼭 전해주십시오.
      채소, 잡곡밥, 특히 현미밥 좋습니다.
      싱싱한 제철 채소와 과일류 많이 드시면 나아지세요.
      걷기 운동 꾸준히 하시고.
      아침일찍 찬바람 쐬는것 조심하시고용.

      고혈압이나..암..중풍..이런건 가족력이기에 소스킹님도 조심하시고용.
      드시는것 신경쓰셔야 합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