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풍경사진을 즐겨 찍는 사진가 들에게 좋은 날씨- 즉 파란 하늘의 뭉게구름, 강렬한 태양 광선과 윤곽이 뚜렷한 그림자, 색감이 생생한 피사체 등은 꿈과도 같은 것입니다. 그러나 궂은 날씨에는 어지간해서 좋은 사진을 찍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많은 아마츄어 사진가 들은 궂은 날씨일 때 어떻게 좋은 풍경사진을 찍을 수 있는지 프로 사진가 들에게 묻곤합니다. 그러나 그 대답은 의외입니다. 아무리 훌륭한 프로 사진가도 아마츄어 사진가 들에게 불가능한 사진을 찍을 수는 없습니다. 다만 그들은 보다 피사체에 집중하고 분석하여 "주제가 무엇인지? 광선의 상태는 어떠한지? 구도는 어떻게 잡아야 가장 좋은지?" 보다 관심 있게 긴 시간을 갖고 관찰합니다. 이 세 가지 원칙, 즉 무엇(What)을, 언제(When), 어떻게(How) 찍어야 하는가를 구체적으로 결정하여 필름에 담는 것이 훌륭한 풍경사진을 찍는 방법인 것입니다. 그럼 풍경사진을 촬영할 때 주의해야 할 여러 가지 Point를 하나씩 생각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1. 대비가 되는 색상을 가진 피사체 즉 주제와 부제를 Framing 하라.
2. 원하는 구도를 얻기 위해 적절한 초점거리의 렌즈를 선택하라.
(망원렌즈와 광각렌즈의 적절한 사용법을 습득하라.)
3. 계절과 하루의 시간대에 따라 항상 변화하는 광선의 상태에 유의하여 광선에 따라 변하는 피사체의 느낌을 표현하라.
(색온도에 대한 감각을 키위라.)
4. 피사체에 가장 적합한 광선의 상태가 될 때까지 끈기 있게 기다려라.
5. 명암의 대비가 강한 피사체를 Framing 하여 극적인 효과를 강조하라.
6. 상징적인 요소를 가진 하나의 피사체를 강조하여 분위기를 표현하라.
7. Tone을 이용한 원근감 처리는 풍경사진에 효과적이다.
8. 광각렌즈를 이용하여 원근감을 강조할 경우 Low Angle이 효과적이다.
9. 원근감을 보다 강조하기 위해 수직 Frame을 사용하라.
10. 왜곡이 심한 Fisheye Lens나 Strobo도 좋은 풍경사진을 찍을 수 있는 도구이다.
11. Pastel Tone의 풍경사진은 비슷한 농도의 피사체들을 촬영함으로써 얻을 수 있다.
12. 피사계심도와 Contrast는 조리개를 조임으로써 극대화할 수 있다.
13. Long Time Shutter를 이용하여 물이나 바람의 움직임을 표현하라.
14. 다중노출을 이용한 움직임의 표현법을 습득하라.
15. Polarizer Filter를 이용하여 빛의 반사를 없애 색감을 충실하게 하라.
16. 균형이 맞지 않는 하늘을 Polarizer Filter나 Graduation Filter를 사용하여 색감의 농도로 채워라.
17. 궂은 날씨에도 분위기에 맞는 사진을 촬영하라.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풍경사진은 저절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피사체를 보고 느낀 감정을 사진가가 끈기를 가지고 분석하고 표현함으로써 만드는 것입니다. 같은 장소를 여러 번 촬영해도 항상 다른 느낌의 사진이 나오는 것은 사진가가 촬영할 때마다 느끼는 감정이 다르고 광선의 상태도 다르고 피사체의 형태도 항상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항상 새로 시작하는 자세로 아름다운 대자연의 변화하는 순간 순간을 놓치지 않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Posted by 비바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photokart 2007.11.15 01: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정보를 잘 정리하셨네요..
    잠시 반성하는 시간을..
    어안렌즈도 쓰시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