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아웃 포커싱이 환상적 이어서 새롭게 DSLR 를 사고 그냥 보급형 디카와 같은 방식으로 찍다가는
사진을 망칠때가 많답니다.

그러니 아주 간단한 팁들로 인하여 좀더 DSLR 를 잘 사용해 볼까요?

1. DSLR 는 바디도 중요하지만 렌즈가 어찌보면 더 중요하다. 왜냐하면 렌즈로 인해서 해상도 (즉 샤프니스), 컨트라스트 (명도), 색감, 포커싱속도, 셔터속도확보, 심도깊이, IS 기능 등등을 좌우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참고로 렌즈가 싼데는 다 이유가 있으니 최대한 돈을 많이 써서 좋은 렌즈를 구입하라. 좋은 렌즈를 사면 절데 후회 안한다. (물론 예외도 많다. 캐논인 경우 EF 50mm 1.8 렌즈는 가장 싼 렌즈중 하나지만 선예도 하나만큼은 매우 뛰어난 성능을 보인다.. 대부분의 단렌즈들이 여러 화각을 안겨주는 줌렌즈들보다 화질이 좋다..)

2. 카메라를 제대로 들고 찍는법을 배우고 연습하라. 사진이 자주 소프트 하거나 흔들린다면 당싱의 손흔들림을 먼저 의심하시라. 셔터 속도가 낮을때도 좋은 사진을 얻을수 있는 가장 큰 비결이다. (돈도 안들고..) (어찌 드는지는 많이 찍다 보면 요령이 생기는법.. 예로, 한손은 렌즈에, 한손은 바디에, 그리고 팔꿈치는 될수 있는한 몸에 붙혀서 안정감을 얻는다..)

3. 오토모드로 놓고 찍을시 항상 잘 나올수는 없다. (P 모드도 마찬가지) 아무리 비싼 바디를 사봤자 똑같다. 자동모드는 그냥 적절한 노출의 사진을 찍게 디자인이 되어있다. 조금 어두운데서는 200mm 화각의 렌즈로도 어처구니없이 느린 0.5초의 셔터 속도로 찍게 될수도 있으니 조심하시라.. (카메라는 그러면 손각대로는 찍기가 거의 불가능하다는것을 무시하기 땜이다..)

4. 수동으로 촛점을 맞추는 연습도 하라. 어둡거나 명암이 뚜렷하지 않은 물체를 찍을시 AF 가 오히려 더 느리거나 아예 못맞춰질때도 많다. 그럴땐 즉시 MF 로 찍을수 있는 실력을 키워보자. (그렇지만 뷰파인더가 필카보다 좀더 작은 대부분의 DSLR 들은 이게 그리 쉽지만은 않다..)

5. 찍은후 컴으로 옮겨서 100% 로 확대해서 보며 샤프한 사진을 바랄생각은 하지마라. 너무나도 당연한것 아닌가. 고작 5x3 인치로 찍을것이면 뭣하러 영화 포스터 사이즈가 어떨지 확인을 하고 있나? 원하는 사이즈로 인화할시 어떻게 보일까만 걱정하면 된다. (인터넷에 작게 리사이즈해서 올릴꺼면 더더욱 100% 크롭의 화질이 어떨지는 무의미하다.)

6. 심도 조절에 대해서 공부하고 연습하라. 물론 아웃 포커싱이라고들 많이 하지만 그게 전부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니 F 스톱에 대해서 잘 알고 Av 모드로 사진을 자주 찍도록 해라. 보급형 소형 디카들에선 무의미했던 F 스톱이 SLR 기종에서는 아주 중요하기 때문이다. 아무리 아웃 포커싱이 좋다고 생각하더라도 멋진 시드니 오페라하우스를 배경으로 한 애인을 찍을시 얼굴만 뚜렷하고 완전히 뒷 배경을 날려버리면 애인이 과연 좋아하겠는가..? (그리고, 풍경이나 심도가 깊은 사진들은 최대 개방 조리개치로 찍으면 이상할게 뻔하다.. 일명 소형 디카 똑딱이로는 잘나올지 몰라도 SLR 로는 그리 찍으면 후회만 할것이다..)

7. 셔터 속도를 잘 이해하라. 렌즈의 화각에 맞게 셔터 속도가 너무 낮아지는것을 방지하면된다. 예로 50mm 렌즈를 사용할시 셔터 속도가 적어도 1/50초 이상으로 빠르게 찍을려고 노력하라. (그리고 움직이는 물체를 찍을시에 거기에 적당한 셔터 속도를 공부하라..)

8. 보급형 디카만 사용하다가 DSLR 를 사면 가장 먼저 느끼는것이 화질이 매우 힘이 없고 소프트 하다는 것일것이다. (오히려 더 안좋게 보일수도 있다) 그것은 보급형 디카들과는 달리 내장 카메라 샤프닝과 명암 처리가 훨씬 약하기 때문이다. (거기다가 심도가 얕아서 그렇게 보이기도 한다) 그러니 초기에는 카메라 셋팅을 JPEG 으로 두고, 샤프닝과 명암을 가장 높게 설정하고 찍는것을 한번 추천해본다. 아니면 나중에 포샵에서 후작업을 많이 해줘야 더욱 보급형 디카와 비슷한 강렬한 사진이 보일것이다. DSLR 의 사진은 원래가 보급형 디카들보다 후작업이 많이 필요하다는것을 알기 바란다.. (RAW 라는 포멧으로 찍으면 화벨도 완벽하게 후보정시 변경이 가능하며 비트수가 더 높은 이유로 계조 표현력도 더 넓기 때문에 노출보정을 더욱 심하게 해도 괜찮다.. 언젠가 SLR 사진에 자신이 생긴다면 RAW 포멧을 강렬히 추천하고 싶다.)

9. 자기 모니터에서 보는 색깔이 맞는지 확인하라. 모니터에서 보이는 색감과 인화할시의 색감과 아주 많이 다들수도 있가 때문이다. 컬러 조절법은 워낙 까다롭기 때문에 다른 전문 사이트들의 도움을 받기 바란다.

10. 노출을 잘 배워라. DSLR 사용시 가장 중요한것이라고 볼수도 있을 정도로 적절한 노출 잡는것은 얼렁뚱땅 되는것이 아니다. 자동 노출 기능은 그리 믿을만한게 못된다라는것을 명심하라. 그러니 사진 찍을때 노출 보정을 어찌 하는지, 언제 해야 하는지 꼭 배워두길 바란다..

아주 간단하게 팁을 작성해봤습니다. 기본 카메라 사용법이나 마찬가지이지만 많은 분들이 이것 조차 잘 모르고 찍을때가 많을것 같아서죠. 누가 뭐래도 역시 기본이 가장 중요한것 같네요.
Posted by 비바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nocomment 2007.12.15 21: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읽어도 읽을때만 끄떡끄떡...ㅎㅎ

  2. 멜로요우 2007.12.16 02: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읽으면서도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너무나 많다는..ㅠㅠ
    으윽~~ 이눔의 카메라맹--;

  3. pennpenn 2007.12.16 06: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정도로 알려면
    이는 전문가가 아니라 프로입니다.

    암튼 우리 바리님 정말 대단혀~~~

  4. fines 2007.12.20 15: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읽으면서 잘 이해가 가지 않는 왕 초보랍니당....ㅜㅜ
    암튼 잘 읽었읍니다.

  5. DanielKang 2008.12.18 10: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른건 몰라도 9번은 꼭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스파이더 3 프로를 쓰고 있는데 확실히 사진이 틀려집니다